adsense



Windows10 on EXOPC

EXOPC는 5년쯤 전에 나온 윈7 기반의 타블렛 PC입니다.

싱글코어 아톰(N450)+GMA3150이라는 넷북 스펙에 멀티터치가 들어간, 윈도우 타블렛의 호모사피엔스쯤 되지 않을까 싶은 물건인데..

나온 시기가 시기다보니 LCD의 밝기와 시야각이 많이 후달리고 무게도 11인치-900그램대로 들고 쓰기에 살짝 애로가 꽃피는 물건입니다.
HD동영상 가속을 위해 브로드컴 크리스탈HD 가속카드를 내장하고 있지만, 이걸 동원해도 1080P 영상 재생은 무리..


(호텔이 유선랜만 지원해서 USB 랜카드로 연결한 상태입니다. EXOPC 자체는 무선랜 bgn 지원)
타블렛으로 900g은 무겁지만 넷북으로는 가벼운 편이니, 짧은 여행에서 쓰기엔 나쁘지 않습니다. 어댑터도 경량타입.
넷북이라 USB를 통한 확장도 수월하고요.


원래는 윈7이 설치되어 있었지만, 윈8 개발자버전을 인스톨한 상태였습니다.
사양도 낮고 그러니 윈10이 설치 가능할 것인가 의심스러웠는데,

일단 윈도우 업데이트 센터에 들어가 밀린 업데이트를 모조리 설치합니다.
초기에 확인되는 업데이트를 모두 설치하고도 이후에 해야되는 업데이트가 몇 번 더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반복해서WIndows8.1k까지 업뎃하고, 거기서 또 추가 업데이트.

몇 번을 했는지 모르는 업데이트를 모두 하고 나니 Win10 설치 예약 아이콘이 나타났습니다. 이 아이콘을 통해서 설치 예약을 걸고, 이후 윈10 설치 개시 메시지를 받아 설치 개시.


사양이 사양이다보니 설치 중에는 이런 문구도.. 먼저 윈10을 설치했던 i5 울트라북에서는 볼 수 없었던 메시지입니다.
※중력센서는 최종적으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화면이 세로인 건 cmos 셋업에서 기본 방향을 세로로 지정한 상태라서..


무사 설치 완료됐습니다. 이후엔 크리스탈HD 가속기 드라이버만 따로 다운로드 받아서 추가.
윈8때에 비해서 살짝 무거워진 것이 느껴집니다. 저 시작메뉴 불러오는 것만 해도 조금 둔하게 나타나니..


뭐 이렇게 해서 Win10을 무사 설치하긴 했는데, 어차피 내장 스토리지도 64G밖에 안되고, (요즘 윈-안드 듀얼타블렛이 16~32GB인 놈도 있는거에 비하면 그래도 좀 낫지만..) 사양 때문에 할 수 있는게 그리 많지 않습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받은 길건너 친구들 (Corssy road).
이 정도 게임은 할 수 있지만 내장그래픽이 HD시리즈도 아니고 GMA다보니 그래픽이 일부 깨집니다.. 드라이버를 따로 올려보면 나아질려나요.
소닉 대쉬는 화면 깨짐+버벅거림으로 플레이 불가..

간단한 게임, 웹서핑-엣지브라우저는 쾌적하게 잘 돌아갑니다. 터치하고의 상성도 좋고-, 720p 이하의 동영상(..도 간당간당)이나 스트리밍 시청..정도가 현재 이걸로 할 수 있는 걸려나요. MS오피스는 없어서 모르겠고 한컴오피스 정도라면..

엣지에서도 애니플러스는 잘 나와주니 뭐 그거면 되지 않을지..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Books

Geek라이프

MSX&재믹스 퍼펙트 카탈로그
마에다 히로유키 저/조기현 역

mignon이 알려주는 피부 채색의 비결
mignon 저/고영자, 최수영 역

핵심강좌! Cocos2d-x
이재환 저

모리나가 요우의 프라모델 미궁 일지 1 필드 그레이 편
모리나가 요우 글그림
예스24 | 애드온2
일본서적 전문사이트 NEP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