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2015년 셀프 모형질 결산

2015년 무엇을 완성했나, 되짚어보기로 하다가..

자기반성 없이 만들기만 하다보니 실력이 답보상태인거 같아 이번엔 점수평가를 셀프로 먹여보기로 했습니다.


평가 방법과 기준은 아래 세 가지 항목으로 항목 당 10점 만점.

제작 : 부품의 기본 손질, 조립 후의 견고함, 조립 후 부품 간 유격 수정 등 기본기에 관해.
채색 : 색채 선택과 마스킹 퀄리티. 얼마나 의도한대로 나왔는가
마감 : 데칼링, 베이스, 광택 조정 등 전반적인 마무리 작업.

그럼 한 해의 정리, 시작해 봅니다. (순서는 실제로 완성한 순서)


캬라구민 미호 수영복 ver.2



- 칼라의 붉은 선이 좀 아쉽게 들어갔고 자켓의 탈착때문에 정수리의 접합선을 수정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그외엔 모난데 없이 잘 완성시켰습니다. 수영복 색이 생각만큼 이쁘게 뽑히지 않은게 아쉽네요.

제작 ★★★★★★★★★☆ 드릴링하다 가늠을 잘못해서 맞뚫은거 빼곤 파팅라인도 잘 정리했고..
채색 ★★★★★★★★☆☆ 수영복 색상과 칼라의 붉은 선이 아쉽.
마감 ★★★★★★★★☆☆ 수영복 혼자 무광이 아닌게 오히려 독으로 작용했습니다.

총점 25/30 제법 후하게 봤네요.


캬라구민 케이



- 만들기 쉬운 캬라구민 중에서도 만들기 쉬운 편에 드는 물건. 머리카락 웨이브의 파팅라인 수정이 조금 부족했고, 머리색도 금발이라기보단 밝은 갈색에 가깝게 됐습니다.

제작 ★★★★★★★☆☆☆ 머리카락의 파팅라인 수정 부족이 아쉽습니다.
채색 ★★★★★★★★★☆ 머리색 정도를 빼면 꽤 잘했다고 자뻑중.
마감 ★★★★★★★★☆☆ 금발이라고 골드펄을 올려봤는데 글쎄..? 그렇다고 딱히 감점할만하지는 않다고 주장해 봅니다.

총점 24/30 캬라구민이라면 이정도는 평균적으로 뽑아주..면 좋겠습니다..


SD 퍼스트 건담 아니메칼라판



- SD건담-주로 지제네 이후의 BB전사-을 꽤 좋아하고, BB200 퍼스트도 여러번 샀는데 정작 제대로 도색완성한 건 이녀석이네요.
퍼펙트/헤비 소체만 뽑아서 성형색만 바꾼 허당키트 주제에 가격은 비싸서 개인적으로는 비추..

점수평가 : 논외. 실드나 발 마스킹은 꽤 괜찮게 하지 않았나 싶어요.


HGUC 멧사라 제타컬러스타일



- 멧사라를 제타건담 컬러링으로 해 본다는 시도였는데, 아 망했어요. 그냥 평범(?)하게 멧사라로 할 걸..
참고로 자바게임 ASTEROID BELT의 플레이어 전투기가 이녀석입니다.

점수평가 : 논의할 가치가 없음.


FA:G 고우라이걸



- 무장(프리스타일 바주카)과 장갑퍼지 소체용 부품 도색을 아직도 안했는데.. 일단 본체만 갖고 완성이라고 레드썬 해 봅니다.

제작 ★★★★★★☆☆☆☆ 완성 후 허리를 뽀각해서 간신히 어케어케 응급수리만 한 상태이고 고관절 상태도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채색 ★★★★★★★☆☆☆ 아주 좋지는 않지만 나쁘지도 않다..?
마감 ★★★★★☆☆☆☆☆ 데칼이 좀 아쉽게 붙었고 무장이랑 소체를 다 안칠했으니까..

총점 18/30 미소녀 캐릭터라고 해도 프라모델엔 약합니다..


캬라구민 이리야



- T's SYSTEM 이리야에 이어 두 번째 이리야인데요, 캬라구민인 만큼 만들기도 '비교적' 쉽게 되어있고, 조형도 애니메이션 느낌에 가깝습니다.

제작 ★★★★★★☆☆☆☆ 머리카락이 너무 가늘어서 충분히 파팅라인 정리를 못해줬습니다.
채색 ★★★★★★★☆☆☆ 레시피가 너무 뻔해서.. 장갑이나 망토는 좀 더 하얀색에 가까웠어야 할 듯.
마감 ★★★★★★★★★☆ 뭔가 베이스를 깃털깃털하게 해 보고 싶었는데 포기하고 타협했지요.

총점 22/30 좀 더 잘할 수 있었을텐데..

캬라구민 후타바 아오이, 시노미야 히마와리

- 비비드엉덩이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머리색이나, 제복의 짙은 남색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마스킹하는데 드는 수고와, 조립 후 발생하는 유격을 저울질하자면 남색 부분을 차라리 분할 안했으면 싶기도 한데 캬라구민의 정체성이 있으니까.. 제복의 남색 조색은 마음에 들게 되었는데, 문제는 레시피가 기억 안나요.

후타바 아오이



제작 ★★★★★★★☆☆☆ 기본 손질은 다 만족스럽지만 제복의 남색 부품의 유격 문제, 그리고 거기서 파생되는 내구성 문제가 좀 있습니다.
채색 ★★★★★★★☆☆☆ 짙은 남색은 다루기 어려운데, 그러면서 머리색과 제복의 색에 차별성을 두는데 성공했다고 자평합니다. 제복의 라인 부분 마스킹이 깔끔하지 못합니다.
마감 ★★★★★★★★☆☆ 구두의 광택처리가 마음에 들게 나왔습니다.

총점 22/30


시노미야 히마와리



제작 ★★★★★★☆☆☆☆ 아오이와 같은 문제와 함께, 얘는 머리카락 손질도 조금 불완전합니다.
채색 ★★★★★★★☆☆☆ 아오이만큼은 아니지만 히마와리의 머리색도 꽤 어려운데.. 기대에는 조금 못 미쳤습니다. 마스킹도 감점.
마감 ★★★★★★★★☆☆ 아주 좋은 점도 없지만 특별히 잘못한 부분도 없으니.. ^_^;

총점 21/30


잇시키 아카네



- 운동화의 혀(Tongue) 부품을 하나 잃어버려서 마무리 못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하나도 슬슬 잃어버릴 분위기. 자작이라도 해서 채워넣고 마무리해야 할텐데.
하여튼 미완성인 연유로 점수평가는 논외.


사쿠라 미쿠



- 오리지널 컬러링과 데칼링을 시도해 봤습니다. 원더쇼케이스가 중국생산이다보니 재질이 다른 키트와 좀 달라서 만들기 어려워요.

제작 ★★★★★☆☆☆☆☆ 여기저기 파팅라인을 깔끔히 처리 못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채색 ★★★★★★★☆☆☆ 눈은.. 망가진 세필로 그린 것 치고는 봐줄만한 정도. 스커트라든지 대충 마스킹 때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마감 ★★★★★★★☆☆☆ 자작 데칼의 경계면이 너무 선명해서..

총점 19/30 아쉬운점이 한가득인데 반응은 좋으니까 좀 당황스럽습니다.


앨리스 카트렛



- 연옥무쌍폭렬파동포에 버금가는, 올해 최고 최강 전력 진심의 완성작.

제작 ★★★★☆☆☆☆☆☆ 아 왼손에 파팅라인이.. 스커트단에도.. 스커트부품의 유격을 처리한 퍼티 경계면이 완전히 처리 안됐고.. 왼팔 어깨가 뒤에서 보면 밀착하지 못하고 유격이 있고.. 잘 보면 옆구리도 살짝 들렸...
채색 ★★★★★★★★☆☆ 파스텔톤 그라데이션이 그래도 이만하면 괜찮네 하고 자뻑(?)할 정도..
마감 ★★★★★★★★☆☆ 베이스는 상당히 맘에 들고, 다행히 마무리는 별 문제 없이 끝낸것 같습니다.

총점 20/30 전력이니까 이정도지 안그랬으면 별 두세개는 더 깎였을지도요.


아카데미 타이타닉



- 만들때는 조금 짜증났지만 완성하고 나니 재미있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는 됐습니다. 여기에 리깅까지 하는 분도 있던데.. 그정도는 아니라도 한 번 쯤 더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점수평가 : 논외. 미도색 조립완성이니까.

-----------------------------------------------------

그래도 캬라구민은 대개 괜찮게 나왔고 키트 난이도가 조금만 올라가면 퍽퍽 깎이는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역시 기본기가 부족한걸, 그나마 장점인 채색으로 때우려드는 나쁜 버릇이 여실하게 보이는 듯..

사실 이제 슬슬 노안이 오는지(..) 세필 끝이 잘 안보입니다. 돋보기라도 써야 하나.


게임 사업 결산은, 너무 깨끗해서 결산할게 없습니다.. 외주 몇개 받은거 빼면 매출 사실상 제로..



덧글

  • 루루카 2015/12/20 10:11 # 답글

    제타 컬러 멧사라 멋진데요! 잘 보고 가요~
  • 펭귄대왕 2015/12/20 11:26 #

    사진빨에 우연하게 맞은 포즈빨까지 더해져서 그런걸까요 ^_^; 감사합니다.
  • 무지개빛 미카 2015/12/20 10:35 # 답글

    제타 건담 컬러링 멧사라, 잘 만드셨는데요? 의외로 그럴싸한 색배치에 놀라며 잘 보고 갑니다.
  • 펭귄대왕 2015/12/20 11:27 #

    심하게 튀는 금속색이랑, 촌스러운 파란색-제타건담용 파란색이라고 나와있는 걸 그대로 쓴건데..-만 좀 어떻게 해 줬으면 훨씬 나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까날 2015/12/20 12:32 # 답글

    저 타이타닉에 리깅은 무리 겠지만, 함선 모형은 리깅하고 안하고가 완성도가 많이 차이 나니까요... 그래서 함선만 파는 사람들은 함선만 파는 것 같고....

    사쿠라 미쿠에 자작 데칼용지는 뭐 사용하셨어요?
  • 펭귄대왕 2015/12/20 12:49 #

    http://blog.naver.com/intsolkr/220561385932
    저거에다 리깅 하신 분이 있더라구요..

    데칼용지는 '잉칼(inkal) 잉크젯 전용'입니다. 그런데 인쇄에 쓴 프린터는 레이저프린터.. 레이저프린터 전용에 비해 확실히 두껍습니다. 하필 레이저용 데칼용지는 대지가 하얀색인것만 남아서.
댓글 입력 영역


Books

Geek라이프

게임 매니악스 슈팅 게임 알고리즘
마츠우라 켄이치로,츠카사 유키 공저/손정도 역/박민근,Pope Kim 감수

미소녀 일러스트 테크닉
B-은하, pen스케, 카와이 저/정유진 역

핵심강좌! Cocos2d-x
이재환 저

피규어의 교과서 레진 키트 & 도색 입문 편
후지타 시게토시 저/김정규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