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아무도 관심없을 OX FIGHTER 이야기 - 보스(1)

이게 G-응응응(N응응)이나 R-응응응의 카피캣 개념으로 만들었다는 점은 명백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데드카피냐 하면 그건 아니라고 하고 싶습니다만)

원래 타일드맵을 실장해서 맵 어트리와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게 첫날의 진도이자 목표였는데,
어쩌다보니 진도가 쭉쭉 나가서 계속 컨텐츠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그 컨텐츠의 중심에 있는 건, 역시 마지막에 기다리고 있는 스테이지 보스였죠.

처음에는 빅코어를 적당히 흉내낸 후, 약간씩만 변형해 돌려막기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묘하게 구현이 쉽게 되면서, 보스캐릭터들에도 꽤나 바리에이션을 줄 수 있게 되어 결국 9+1종의 보스 캐릭터를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공략 네타가 될 수 있는 부분은 피하고, 각 스테이지들의 보스와 배경 설정을 소개합니다.


스테이지 1 보스, 아리아 (ARIA)
- 공통규격의 구형 우주전투함. 전쟁 내내 사용되었기 때문에 엄청난 수가 제작되었다.
오랫동안 전선에서 사용된 것 치고는 개량이나 변종이 거의 없는데, 무인공장에서 자동으로 건조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빅코어의 카피캣이죠. 그런데 여기서 생각외로 구현이 쉽게되었고, 구현의 확장성도 좋았던 덕분에..


스테이지 2 보스, 넬 아리아 (Nahel ARIA)
- 아리아의 후속 양산형 전투함 규격으로 기획되었으나, 평화협정이 가시화되면서 시제함 몇 척만 건조되고 양산계획이 중단되었다.
생산비용을 오히려 더 줄이는데 촛점을 두었었기 때문에, 이름이나 외견과는 달리 아리아와 구조적인 공통점은 거의 없다.


※처음에는 이런 식으로, 거의 동일한 보스에 공격방식만 약간씩 차이를 주려고 했습니다.


스테이지 3 보스, 등대(파리스 Paris)
- 등대형 전략 우주정거장. 대기권 내 혹은 지면에서도 운용 가능하나 원래 전투가 주목적은 아니다.
강력한 발전 및 송전 설비를 탑재해 우주공간에서 전투함들의 보급과 지원을 담당한다. 각 행성의 위성 궤도에는 수십 기의 등대가 떠 있다.


※등대는 SPC-1000 버전에 등장한 보스입니다. 베이식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라 그다지 정밀하지는 않았지만, 포대 전체에서 피할 수 없는 레이저를 랜덤으로 발사하는 녀석이라 지금보다 흉악한 보스였네요.


스테이지 4 보스, 그랜드 아리아 (Grand ARIA)
- 기함이나 요인 탑승용으로 쓰기 위해, 양산된 아리아 중에서 비교적 편차가 좋은 선체를 골라 엔진과 무장을 커스텀한 대형선.

※구현적으로는 레이저-발사주체에 연동해서 움직이거나 소멸/절단되는 레이저의 구현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멀티코어 보스가 가능해지면서 반대로 현재의 스테이지3 보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스테이지 5 보스, 본드래곤 (Born Dragon)
- 원래 식량용으로 유전자 합성된 우주 부유형 거대 어류의 일종이었다. 돌연변이적으로 공격성이 강한 광폭화 개체가 출현하는데, 병기화 검토단계에서 기각됐지만 그라나록이 몇 개의 개조된 개체를 숨기고 있었다.

※아마 플레이어에게는 상당한 벽이 될 녀석입니다. 움직임이 랜덤이고 머리 외에는 타격을 받지 않는데 그조차도 몸통과 겹쳐있으면 몸통에 우선 판정이 있어서 막혀버리기 때문에..
다관절..이라고 하기엔 그냥 몸통과 꼬리가 끌려오는것 뿐인 구현이라 겉보기에만 좀 그럴싸하네요. 움직임은 베지어 곡선으로 구현되었습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Books

Geek라이프

게임 매니악스 슈팅 게임 알고리즘
마츠우라 켄이치로,츠카사 유키 공저/손정도 역/박민근,Pope Kim 감수

게임 매니악스 퍼즐 게임 알고리즘
마츠우라 켄이치로,츠카사 유키 공저/김병국 역

핵심강좌! Cocos2d-x
이재환 저

될 수 있어! SE 13
나츠미 코지 저/Ixy 그림/김경훈 역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