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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x + gms 대응 이슈 PC/Mobile/Developer

[cocos2d-x] The "android" command is deprecated.

1.정확히 언제인진 모르겠지만,
구글 게임 서비스 구현이 상당수 바뀌었습니다. (기존 방식으로 만들어 놓은 것도 동작에 문제는 없음)

2.일단 기능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유리하고,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어 적용하려니까 새 구현을 적용하려는데
그럴려면 gms 11.6 이상(11.8이던가?)이 필요합니다.

3.gms 11.6 이상 적용을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SDK Tools를 업데이트해야 하는데

4.cocos2d-x 3.14까지는 NDK 빌드에 android 커맨드를 사용했는데, 이게 신버전 SDK툴즈에서는 폐지되었습니다.

이때문에 트랙백에 있는 것 처럼 구버전 SDK 툴즈를 굳이 따로 구해서 덮어 써왔는데, 이것으로는 gms 11.6 이상 대응이 불가해지죠.

5.cocos2d-x 3.15부터는 신버전 SDK툴즈 대응이 가능합니다.
현재 다운로드 가능한 최신버전은 3.16입니다.

6.cocos2d-x에서 자동 생성한 안드스튜 프로젝트는 의외로 여기저기 수정할 데가 많습니다.
특히 게임 서비스나 애드몹 등을 연동하려면 더더욱.
주로 gradle.properties와 build.gradle 등인데,

gradle.properties에서 안드로이드 SDK 버전을 지정하고 있는데, gms 기능을 사용하려면 컴파일 SDK 버전과 미니멈 SDK 버전을 각각 수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PROP_COMPILE_SDK_VERSION=25
PROP_MIN_SDK_VERSION=15
PROP_TARGET_SDK_VERSION=25
PROP_APP_PLATFORM=15
PROP_APP_ABI=armeabi

그외에는.. 뭔가 많이 헤맸는데 결국은 support와 gms의 버전 정보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었군요.

요약하니까 금방인 것 같은데, 무려 이틀을 날렸으니...


사소한 것으로, 기존 그래들에서 compile로 적힌 부분은 모두 implementation으로 수정합니다.
당장 문제가 생기진 않지만 compile은 차후에 deprecate될 예정입니다.


cocos2d-x도 6년째인가? 쓰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세팅 잡아주는 건 많이 간소화되었음에도 몇 번을 해도 익숙해지질 않습니다.

덧글

  • 2018/04/10 13:1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펭귄대왕 2018/04/10 14:17 #

    말씀 감사합니다. 메일 드렸으며, 혹시 수신되지 않으셨다면 알려주시기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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